이번 행사는 지난 10월 모스크바에서 열렸던 '2024 한-러 게임 세미나'에서 양국 간 논의의 범위가 게임에 국한됐던 점을 보완, 협력의 범위를 게임, 웹툰, 영상,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분야 전반으로 확대, 양국 콘텐츠 기업 간에 실질적인 사업 성과를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1부 행사인 콘텐츠 시장 동향 세미나는 ▲러시아 콘텐츠 시장 최신 동향 및 성장 방안 ▲한국 게임시장 현황과 진출 전략에 대한 주제 발표에 이어, 2부 네트워킹 시간에는 양국의 주요 참여 기업 소개와 참가자들 간에 사업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고 논의하는 교류의 시간으로 구성됐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러시아 기업으로는 러시아 최대 미디어 기업 GAZPROM MEDIA, 앱 플랫폼 기업 RuStore, 동영상 플랫폼 기업 VK Video, 최대 포털· 플랫폼사인 Yandex, 게임 퍼블리셔 LESTA GAMES, 애니메이션 기업 Soyuze Multfilm 등이 있다. 러시아 무역협회(Russian Export Center), 모스크바시 콘텐츠진흥원(AKI) 등 관계 기관이 참가했으며, 한국에서는 게임, 웹툰, 플랫폼, 미디어와 애니메이션 분야 기업 및 기관 등 약 100여 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양국의 콘텐츠 시장에 대한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길호웅 큐로드 대표는 "이번 행사는 큐로드가 글로벌 No1.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출발점으로, 이번 방문한 러시아 기업과 다양한 제휴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큐로드는 한국과 러시아 콘텐츠 기업이 서로 협력하고 성장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