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몰입 인문학 치유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연구(이하 검증 연구)'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사회적 주제 연계 인문 프로그램 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의 게임과몰입 및 정서적 문제해결을 위해 인문학 치유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게임문화재단은 "프로그램을 다각화하고자 중앙대학교병원(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협력해 프로그램을 개발, 뇌의 구조와 기능적 특성에 기반한 효과성 평가를 진행했다"며, "의료진과 인문학 전문가가 함께 연구한 다학제간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밝혔다.
인문학 치유 프로그램은 단순 주의력, 감정 표현, 사회성, 대인관계, 복잡주의력, 감정적 탐구 등 총 6개의 인문학적 영역으로 구성됐으며, 근적외선 뇌영상장비(NIRSIT: Near-Infrared Spectroscopy Imaging Technology)를 활용해 전두엽 뇌 활동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작업이 진행됐다.
인문학 치유 프로그램 시범교육은 게임과몰입 청소년 20명(초등 고학년 10명, 중등 10명)을 대상으로 운영됐으며, 각 회기는 120분씩 총 8회기로 구성됐다. 연구 결과, 인문학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과몰입 수준 23.7%, 우울 수준 30.2%, 불안 수준 12.6%, ADHD 수준 24.6% 감소하며 청소년들의 게임과몰입 문제해결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문화재단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디지털 과몰입 관계기관과 협력을 통해 2025년 3월부터 인문학 치유 프로그램을 전국 지역에 보급할 예정이다.
게임문화재단 김경일 이사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우리는 게임과몰입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인문학적 접근이 얼마나 중요한 지 확인할 수 있었다"며, "청소년들이 스스로 게임과의 건강한 관계를 설정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라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게임문화재단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