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기정통부가 주관하는 클라우드 산업 발전 유공 장관표창은 매년 국내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 및 공공 부문 도입 촉진 등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는 디지털서비스 진흥(공공 분야), 미래선도·산업고도화(민간 분야) 등 두 가지 분야에서 개인, 단체 등 18곳을 대상으로 표창이 수여됐다.
NHN두레이는 2019년 CSAP 표준인증을 획득한 이후 한국은행, 서울대학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을 비롯한 국내 150여개의 공공기관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도입 수 기준 공공 시장 1위를 기록 중에 있다. 최근에는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에도 두레이를 공급하며 국내 AI 생태계 구축 및 활성화에 기여해 나가고 있다.
또 국방부의 높은 보안 기준에 맞춘 서비스를 공급해 군 관계자 및 장병들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각 군이 개별 운영하던 메일/메신저 등 업무 시스템을 통합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국방 행정 환경을 구축했으며 데이터 암호화, 접근 제어, 이중 인증 등 다중 보안체계를 갖춰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민감한 군사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기여했다. 현재 국방부 전 조직과 3군 주요 지휘부가 사용 중이며, 2026년까지전군 30만 명이 통합 사용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서삼광 기자 (seosk@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