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랜차이즈 전작 '뉴 건담 브레이커' 이후 6년, 넘버링 전작 '건담 브레이커3' 이후 8년 만에 등장한 시리즈 최신작은 넘버링 최신작에 맞춰 시나리오 위주의 솔로 플레이 요소를 3편의 스타일로 구현하고 여기에 온라인 요소를 보다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건담 브레이커4'는 우선 전작들이 가진 아쉬웠던 부분을 해소하고 새로운 요소를 더하는 방식으로 발전을 꾀했다. '반다이남코 코리아 펀 엑스포 2024'를 위해 내한했던 다나카 마사노리 프로듀서는 데일리게임과의 인터뷰에서 "'건담 브레이커3'는 '하나의 미션이 너무 길어 진행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뉴 건담 브레이커'의 경우 '전투 중 커스터마이징이 바뀌는 부분'과 '전투 중 부품을 얻으러 컨테이너를 찾아 이동해야 하는 점' 등이 게임의 매력을 해친다는 지적을 받았다"라고 소개했다.


우선 '만든다'는 250기 이상의 기체의 파츠를 조합해 자신의 '건프라'를 만들 수 있도록 한 것은 물론, 사격무기와 근접 무기를 양손에 하나씩 들 수 있도록 해 보다 다양한 전투 방식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건프라의 외장 꾸미기 요소로 상처나 더러움 같은 '웨더링' 개념을 넣어 전투에 대한 표현력을 한층 높였다.


'건담 브레이커4'의 전투 방식 자체는 원거리 무기와 근거리 무기, 그리고 각종 스킬을 사용해 적 건프라들을 파괴하는 전작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왼손과 오른손의 무기를 다르게 잡을 수 있도록 한 덕분에 콤보의 방향성이 들고 있는 무기의 조합에 따라 다양해져 반복 플레이를 통해 손에 익으면서도 강한 콤보 조합을 이용자가 직접 전투를 통해 찾아갈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플레이 시간이 길어질수록 나타나는 문제인 '효율성' 중시 경향을 막고, 이용자가 마음껏 자신의 취향을 구현할 수 있도록 각 파츠들의 성능을 최종적으로 동일해지도록 한 점 역시 이번 작품이 '건프라를 이용한 즐거움의 자유'를 추구하고 있음을 잘 알 수 있게 했다.


'건담 브레이커4'는 전작들의 아쉬운 부분을 잘 긁어주며 이용자들이 원하는 새로운 요소까지 챙기며 '화려한 귀환'이라 불러도 좋을 만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아직 온라인 요소에 대해 테스트 이상의 부분에서 물음표가 남아 있긴 하지만, 인터뷰를 통해 느껴진 개발진들의 열정과 게임 콘텐츠의 양과 질, 그리고 변화 요소들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건프라'는 물론 '기동전사 건담' IP의 팬들 모두에게 '손맛 좋은 액션 게임'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