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이미피케이션의 요소들은 기부 모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먼저 배지(badge)나, 리더보드(leaderboard)를 이용한다면 기부자들의 성취감을 고취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기부 활동 관련 업데이트 공유, 콘텐츠 확인, 다회차 참여 등을 유도하는 데도 유용하다. 리더보드를 통해 같은 기부 목적을 가진 참여자들을 확인하면서 소속감을 줄 수도 있다.
참여자들에게 보상을 주는 것도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활용해 대중의 기부 동기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다. 기부가 일정 단계에 도달하면 기념품을 제공하거나, 많은 금액의 기부자들에게 보상을 제공한다면 참여자들에게 좋은 격려가 될 것이다. 이에 발생하는 경쟁도 선의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갈 것으로 예상된다.

연계된 기능의 핵심은 이벤트를 통한 모금 진행도 있겠으나, 모금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기부금이 어떻게 사용됐는지 등에 대한 업데이트는 물론 감사의 표시도 곧바로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부에 대한 감사를 통해 스스로의 행위에 대한 의미를 다시금 새길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진행 사항을 확인하면서 추가적인 기부로도 이어지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기부나 후원의 경우 당위적인 이유로 엄숙하고 진지한 분위기에서 진행하는 것도 좋겠지만,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재미 요소들을 도입한다면 한층 나은 사회를 위한 발걸음에 속도감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해 사회에 다양하고 유연하면서도 지속가능한 기부가 늘어나기를 희망한다.

정리=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