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대비 매출은 22% 상승했으며 영업이익은 351.1% 올랐다. 이중 게임사업 매출은 27.5% 성장했으며 애드테크 플랫폼 사업에서는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UA(User Acquisition) 마케팅 사업을 하는 '리메이크' 사업 유닛의 전년 대비 연간 광고거래액이 35.8% 증가했다. 기업용 채팅 솔루션 '클랫(KLAT)' 매출도 전년대비 58.7% 상승헸으며 EBS, 롯데이노베이트와 같은 대형 파트너사와의 계약도 체결했다.
연결 기준 누적 EBITDA(무형자산 상각비, 감가상각비, 이자, 세금 등의 차감 전 이익)는 162억 원이다.
넵튠의 2024년 4분기 연결 매출은 320억 원, 영업이익 30억4000만 원이다. 4분기 연결 기준 게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4.8% 올랐고 애드테크 플랫폼 매출도 전년동기대비 12.6% 상승했다.
넵튠은 2025년 연초부터 모바일게임 개발사 팬텀 인수를 발표했으며, 1분기 내에 트리플라의 신작과 퍼블리싱 게임 등을 포함해 총 3종의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터널 리턴 시즌7도 3월에 시작된다. 애드테크 플랫폼 사업 영역에서는 보상형 광고 오퍼월(Offerwall) 서비스 '포인트펍(pointpub)'을 최근 론칭했다. 넵튠은 이미 애드엑스, 애드파이, 리메이크 등을 통해 다수의 매체사와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오퍼월 서비스 또한 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넓혀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넵튠 강율빈 대표는 "지난해에는 게임 사업의 구조/효율성 및 영업이익 개선에 주력했으며, 애드테크 사업의 신규 영역인 리메이크, 포인트펍의 확장 준비에 집중했다. 다만, 메타버스와 버추얼 휴먼 등 신사업을 위해 기존에 진행했던 연결 외 피투자법인의 평가손실이 반영되며 당기순이익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며 "이러한 비경상적 영업외손실은 올해부터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로 기존 누적 결손으로 방법이 많지 않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주주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또한 점진적으로 강구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