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캡콤과 게임피아는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게임의 세부 정보와 개발 비화를 공개했다.



그는 그레이스 파트의 테마인 '공포'와 레온 파트의 테마인 '액션'의 양립을 '사우나'에 비유했다. "뜨거운 사우나 후 찬물에 들어갈 때 쾌감이 느껴지듯, 그레이스로 극한의 공포를 느낀 뒤 레온의 액션으로 전환될 때, 또는 그 반대의 경우에서 느껴질 카타르시스를 극대화했다"라는 설명이다.


첫 번째 주인공 그레이스는 '바이오하자드 아웃브레이크'의 주인공 애쉬크로프트의 딸로, FBI 분석관으로 활동해 왔다. 쿠마자와 PD는 "그녀는 시리즈 역사상 가장 겁이 많은 캐릭터지만, 시신을 분석할 때는 직업정신을 발휘하는 입체적인 면모도 지녔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두 번째 주인공 레온에 대해서는 "'바이오하자드6' 이후 10년 이상 지난 시점의 베테랑 요원으로, 한층 노련해진 액션을 선보인다"라고 밝혔다. 특히 게임 내 등장하는 레온의 차량은 '포르쉐'와의 공식 협업을 통해 구현돼 리얼리티를 더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게임의 배경이 첫 사건 발생 30년 후의 '라쿤시티'인 만큼 전작을 즐겨야 하는지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쿠마자와 PD는 "전작을 해보지 않아도 충분히 즐길 수 있지만, '레온이 과거 라쿤시티 사건의 생존자'라는 점만 알고 있다면 재미가 배가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혹시 먼저 즐기면 좋을 게임을 추천해 달라는 요청에는 스토리 연관성과 플레이 편의성을 고려해 리메이크판인 '바이오하자드 RE:2'와 '바이오하자드 RE:3'를 꼽았다.



이와 함께 시리즈 최초로 1인칭과 3인칭 시점을 모두 지원하는 점도 특징이다. 쿠마자와 PD는 "난이도 변경은 물론 다양한 시점에서 게임을 즐기며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라고 시점 변환의 장점을 소개했으며, "몰입감이 중요한 그레이스 파트는 1인칭을, 화려한 액션의 레온 파트는 3인칭을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3인칭 플레이를 할 때 겁에 질린 그레이스가 허둥지둥 도망치는 전용 애니메이션이 적용되는 등 디테일한 연출에도 공을 들였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시점 변환으로 플레이의 공략법을 더하고 싶지는 않다"며 "버튼 하나로 즉시 바뀌는 퀵 체인지 방식은 넣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한편 플랫폼 확장성과 관련해서는 '닌텐도 스위치 2' 버전에 대한 최적화 질문이 나왔다. 그동안 해당 플랫폼으로 출시됐던 게임들 중 상당수가 안정성이나 인터페이스의 가시성이 문제가 됐기 때문이다.

행사를 마무리하며 쿠마자와 PD는 "한국 팬들의 열정에 큰 감동을 받았다"는 소감을 전하며 "30년을 이어온 시리즈의 명성에 부끄럽지 않은 작품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다짐했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