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 중인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 2025'에서 엔비디아와 공동개발한 AI 캐릭터 'CPC(Co-Playable Character)'를 발표했다.
'CPC'의 활용에 대해 크래프톤은 게임 내에서 대화 또는 지시에 따라 상호 활동을 할 수 있는 '가상 친구'의 역할을 우선 적용할 뜻을 밝혔다. 'CPC' 발표와 함께 엔비디아를 통해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PUBG: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이용자와 음성으로 교신하며 이용자의 지시에 따라 이동과 전략 논의, 그리고 교전에 나서는 '펍지 앨라이(PUBG Ally)'로, 서비스 준비 중인 '인조이'에서는 사람처럼 특색 있는 성격과 감정을 지닌 '스마트 조이(Smart Zoi)'가 등장해 깊이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높은 몰입감과 생동감 넘치는 시뮬레이션 경험을 제공한다.
두 영상에서의 'CPC' 캐릭터는 이전의 게임 속 가상 캐릭터들과 비교해 훨씬 사람에 가까운 대화나 창의적인 활동이 가능함을 보여주며 게임의 몰입도를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크래프톤 역시 'CPC'을 소개하며 게임 속에서의 활약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기존 NPC와 달리 이용자와 대화하고 협력하며, 상황을 유연하게 파악해 대응하는 것이 특징"이라 설명한 이강욱 딥러닝본부장은 "'PUBG' 프랜차이즈와 '인조이'를 포함한 다양한 게임에 'CPC'를 확대 적용해 이용자 경험 혁신을 이어가겠다”며, "'CPC'가 게임 업계의 새로운 기준점이 될 수 있도록 최적화와 표준화 작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며 AI 기술이 게임 산업에 가져올 큰 변화를 믿고 엔비디아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