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 실장은 2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오피지지(OPGG) 1층에서 한국게임미디어협회(KGMA, 회장 이택수)가 주최하고 한국게임기자클럽이 주관한 강연회에서 'AI시대의 게임 개발과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발표를 맡은 장 실장은 엔씨 AI의 '바르코' 모델 중 애니메이션 분야 연구개발(R&D)에 참여한 전문가로, AI가 게임 개발에 많은 부분을 대체하는 상황에서 다양한 활용 방안과 사업 전략을 공유했다.

이어 장 실장은 엔씨소프트가 실제 개발에 사용 중인 다양한 기술을 소개했다. 그는 "시나리오 작성, 이미지·3D 모델 생성, 얼굴 애니메이션, 음성 합성, 번역·운영 자동화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고 있다"라며 "음성 기술(TTS)의 경우 방송 제작 환경이나 패션 디자인 환경에서 이미 실용화됐다"라고 소개했다.
그는 AI의 강점으로 생산성 향상을 꼽았다. 사람이 수 개월간 매달려야 하는 작업을 대체하는 것은 물론, 위험(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몬스터 목소리 연기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언급했다.

장 실장은 "AI를 활용하면 수작업으로 수개월 걸리던 작업을 단시간에 끝낼 수 있다. 이미 '아이온2' 등 신작에 얼굴 애니메이션 자동 생성 기술이 적용됐다"라며 "게임사뿐 아니라 패션·방송·공장 자동화 등 비게임 산업으로도 기술 확장을 진행 중이다. AI는 효율을 높이면서 산업의 외연을 넓히는 핵심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장 실장은 AI가 게임 개발자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냐에 대한 물음은 어렵다고 전망했다. 그는 "AI로 더 많은 이용자가 게임을 즐기고, 게임 산업은 더 커질 것"이라며 "AI로 1인 개발이 쉬워지더라도, 이용자들은 여전히 더 완성도 높은 대형 게임을 원하기 때문에 더 많은 개발자가 필요하게 될 수도 있다"라고 전망했다.
서삼광 기자 (seosk@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