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닫기

닫기

PC게임 플랫폼 GOG, 공동 창업자가 인수 "CDPR은 개발 집중"

김형근 기자

2025-12-31 15:51

(출처=GOG).
(출처=GOG).
폴란드의 게임 기업 CD 프로젝트 레드가 플랫폼 사업을 정리하고 공동 창업자에게 이를 넘겼다.

CD프로젝트와 GOG는 최근 홈페이지 등을 통해 CDC 플랫폼 사업이 CD 프로젝트 레드로부터 분리돼, GOG 및 CD 프로젝트의 공동 창업자인 미하우 키친스키(Michał Kiciński)에게 인수됐다고 발표했다. 매각 대금은 9070만 폴란드 즈워티(한화 약 363억 원) 규모로, 이번 거래를 통해 GOG는 CD 프로젝트와는 별개의 독립 기업으로 운영된다. 미하우 키친스키는 '고전 게임의 귀환과 영구적인 소유권 보장'이라는 GOG의 초기 철학을 정립한 인물로 CDPR 주식의 10%를 보유한 두 번째로 큰 개인 주주다.
GOG 측은 이번 변화가 "GOG 고유의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며, 폐쇄적인 생태계와 강제적인 클라이언트 사용이 늘어가는 현 PC 시장 환경에서 소유 의식을 강조하는 GOG의 방식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는 키친스키의 비전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자유, 독립성, 이용자 통제권 등 GOG가 추구해온 가치를 지속할 수 있는 장기적인 지원 동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또한 새 체제 하에서도 '게임을 영원히 존속시킨다(Make Games Live Forever)'는 사명과 'DRM 프리' 정책은 GOG의 중심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GOG는 향후 과거의 명작 보존은 물론, 현재의 뛰어난 게임을 기념하고 미래의 고전을 형성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명확히 선을 그었다. GOG는 "이용자의 계정과 구매한 게임 라이브러리는 아무런 변동 없이 안전하게 유지된다"며 "게임이 상점에서 내려가더라도 라이브러리 소유권은 보장된다"고 안심시켰다.
한편, GOG를 떠나보낸 CD 프로젝트 레드는 "최고 품질의 RPG 제작에 집중할 것"이라며, 향후 출시될 신작 게임들도 계속해서 GOG 플랫폼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최근 있었던 인원 감축 등 재무적 우려에 대해서는 "최근 고무적인 한 해를 보냈으며 매우 안정적인 상태"라며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

데일리 숏

전체보기
데일리 숏 더보기

HOT뉴스

최신뉴스

주요뉴스

유머 게시판